목 차
1. 사례(1) 불안이 높은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2. 사례(2) 자아 존중감이 낮은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3. 사례(3) 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아동상담에서 독서치료(Bibliotherapy)는 아동이 책을 읽으며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치료적 접근입니다. 독서치료는 특히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아동에게 효과적이며, 이야기 속 등장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해 자기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글에서는 독서치료가 실제 아동상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네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치료 과정과 효과를 설명하겠습니다. 사례는 각각 불안 장애, 자아 존중감 저하, 분노 조절 문제, 부모 이혼으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에게 독서치료가 적용된 방식과 변화를 포함합니다.
1. 사례 (1) 불안이 높은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1) 사례 개요
- 대상: 7세 여아
- 문제: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며, 낯선 환경에서 극도의 불안감을 느낌
- 주요 증상: 배 아픔 호소, 손톱 물어뜯기, 새로운 친구 사귀기 어려움
2) 독서치료 방법
① 초기 평가 및 첫 세션
아동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선호했으며, 부모의 손을 놓는 것을 두려워했다. 상담자는 아동이 불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이야기 속 주인공과 동일시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선정 도서: 용기와 관련된 책 선정 ex) 나는 용감해 등
- 이야기의 주인공은 처음에는 학교에 가는 것이 두려웠지만, 점차 적응하면서 친구를 사귀게 되는 내용.
- 아동에게 "이 주인공이 너와 비슷한 점이 있을까?"라고 질문하며 감정 탐색을 유도함.
② 중기 치료 과정
- 아동은 주인공과의 공통점을 찾으며 "나도 주인공처럼 용기를 내볼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시작함.
- 책을 읽은 후, 주인공이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을 아동의 현실 상황에 적용해 보도록 유도함.
- 예를 들어, "주인공은 학교 가는 첫날, 인형을 데리고 갔어. 너도 좋아하는 물건을 가져가 보면 어떨까?"와 같은 질문을 던짐.
3) 치료 효과 및 변화
- 아동은 처음에는 주인공과 동일시하는 것을 어려워했지만, 점점 이야기에 몰입하면서 "나도 친구를 사귈 수 있을 것 같아"라는 긍정적인 표현을 하기 시작함.
- 치료가 진행될수록 불안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됨.
-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고, 한두 명의 친구와 교류하기 시작함.
2. 사례(2) 자아 존중감이 낮은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1) 사례 개요
- 대상: 9세 남아
- 문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높음
- 주요 증상: "나는 못해", "나는 별로야" 등의 부정적인 자기표현 증가, 도전 회피
2) 독서치료 방법
① 초기 평가 및 첫 세션
아동은 무언가를 시도하기 전에 포기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다른 친구들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낮게 평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상담자는 ‘자기 효능감 강화를 위한 독서치료 기법’을 적용하였다.
선정 도서: 자기 효능감 관련 책 ex) 우당탕당 실수왕 밀리 등
- 책의 주인공은 실수를 많이 하지만, 한 걸음씩 도전하며 자신감을 쌓아가는 이야기.
② 중기 치료 과정
- "이 책에서 주인공이 처음에 어떤 생각을 했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
- "네가 주인공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아동이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
- 책을 읽은 후, "이번 주에 너도 작은 도전을 해볼래?"라고 제안하여 현실 적용을 유도함.
3) 치료 효과 및 변화
- 아동은 점차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었으며, "조금씩 해볼 수 있어"라는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하게 됨.
- 학교에서 작은 발표를 시도하는 등 변화가 나타남.
-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증가함.
3. 사례 (3) 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1) 사례 개요
- 대상: 8세 남아
- 문제: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고 친구를 때리는 행동
- 주요 증상: 감정 조절 어려움, 공격적 행동 증가
2) 독서치료 방법
① 초기 평가 및 첫 세션
아동은 화가 날 때 즉각적으로 행동으로 표출했으며, 말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에 상담자는 ‘감정 표현 훈련을 위한 독서치료 기법’을 적용하였다.
선정 도서: 감정표현 관련 책 선정 ex) 화가 날 땐 이렇게 해봐, 마음사전 등
- 책에서 주인공은 분노를 조절하는 여러 방법(깊게 숨 쉬기, 감, 정을 말로 표현하기 등)을 배우게 됨.
② 중기 치료 과정
- 책을 읽은 후 "주인공이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했지?"라고 질문하며 감정 조절 방법을 정리함.
- 이후 "네가 화가 날 때도 이런 방법을 써볼 수 있을까?"라고 제안함.
- 아동과 함께 ‘내 감정 표현 카드 만들기’ 활동을 하여 화가 났을 때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함.
3) 치료 효과 및 변화
- 아동은 처음에는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점차 화가 날 때 말로 표현하는 습관을 형성함.
- 공격적인 행동이 줄어들고, 친구와의 관계가 개선됨.
4. 결론
독서치료는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접근법입니다. 본 글에서 제시한 불안 감소, 자아 존중감 향상, 분노 조절 개선 등의 사례는 독서치료가 아동의 정서적 성장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독서치료는 단순한 책 읽기가 아니라, 책 속 이야기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입니다. 상담자는 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고, 독서 후 다양한 활동을 결합하여 심리적 변화를 유도해야 합니다. 본 글에서 제시된 책은 참고용 책이며, 책 관련 출판사와 저자와는 무관하며, 심리치료에 사용되었던 책을 예시로 적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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