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1. 사례 (1 ) 학교 부적응과 불안이 높은 아동
2. 사례 (2) 공격성이 높은 아동
3. 사례 (3) 외상 경험이 있는 아동
4. 결론
미술치료는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정서적 안정을 돕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아동은 언어적 표현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감정과 경험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미술치료는 아동이 자신의 내면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대체적 의사소통 수단이 됩니다.
본 글에서는 아동상담에서 미술치료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세 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겠습니다. 각각의 사례는 서로 다른 심리적 문제(불안, 공격성, 외상 경험)를 가진 아동에게 미술치료가 적용된 방식과 치료 과정,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사례 (1) 학교 부적응과 불안이 높은 아동
1) 사례 개요
- 대상: 8세 여아
- 문제: 새로운 학교 환경에 대한 불안과 위축된 행동
- 주요 증상: 친구 관계 형성의 어려움, 학교에서의 위축된 태도, 배변 실수 등
2) 미술치료 적용 과정
① 초기 평가 및 첫 세션
아동은 처음 미술치료 세션에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것이 어려워 보였으며, 작은 크기의 그림을 그리고 색채 사용이 제한적이었다. 이는 불안이 높은 아동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특징이다.
진행된 기법: '안전한 장소 그리기'
- 아동에게 "네가 가장 편안하다고 느끼는 장소를 그려볼래?"라고 요청함.
- 아동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형이 있는 집 안 방을 그림.
- 집 안에서만 활동하는 모습을 반복적으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고, 사회적 관계 형성에 대한 불안이 있음을 파악.
② 중기 치료 과정
치료 과정에서 아동이 외부 환경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방향으로 치료 목표를 설정했다.
진행된 기법: '미래의 나 그리기'
- 아동에게 "앞으로 학교에서 어떤 모습이면 좋을까?"라고 질문하고, 미래의 자신을 그리도록 유도.
- 처음에는 학교 안에서 혼자 있는 그림을 그렸으나, 치료가 진행될수록 친구들과 함께 노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
- 색채 사용이 점점 다양해지고 그림의 크기가 커지며, 긍정적인 감정 변화가 나타남.
③ 치료 결과 및 변화
- 아동은 치료가 진행될수록 학교에 대한 불안을 줄이고, 교실에서도 조금씩 친구와 함께 활동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
- 미술을 통해 불안감을 표현하고, 상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함.
2. 사례(2) 공격성이 높은 아동
1) 사례 개요
- 대상: 6세 남아
- 문제: 잦은 짜증과 분노, 또래 친구들을 때리는 행동
- 주요 증상: 분노 조절의 어려움, 좌절감 표현 부족, 반복적인 공격적 놀이
2) 미술치료 적용 과정
① 초기 평가 및 첫 세션
아동은 상담실에 들어오자마자 색연필을 마구잡이로 바닥에 던지거나, 다른 사람의 말에 반응하지 않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였다.
진행된 기법: '분노 표현하기'
- 아동에게 "화를 그림으로 표현해 볼까?"라고 제안.
- 검은색과 붉은색을 사용하여 강한 선을 긋고, 종이를 찢는 등의 행동을 보임.
- 이는 내재된 분노가 강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이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음을 보여줌.
② 중기 치료 과정
치료 과정에서 아동이 분노를 보다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개입했다.
진행된 기법: '점토 치료(Clay Therapy)'
- 손으로 직접 점토를 주무르고 형태를 만들도록 유도.
- 아동이 분노를 점토로 표현한 후, 이를 다시 변형하면서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
- "이 점토 공이 화난 너라고 생각해 볼까? 이제 이걸 어떻게 하면 기분이 나아질까?"라는 질문을 통해 감정 변화를 유도.
③ 치료 결과 및 변화
- 초기에는 공격적인 표현이 많았으나, 점점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됨.
- "화가 날 때는 그림으로 표현해도 돼."라는 상담자의 조언을 받아들이며, 실제 생활에서 폭력적인 행동이 줄어듦.
3. 사례(3) 외상 경험이 있는 아동
1) 사례 개요
- 대상: 10세 여아
- 문제: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불안정한 정서 상태
- 주요 증상: 무기력, 우울, 식욕 저하, 집중력 부족
2) 미술치료 적용 과정
① 초기 평가 및 첫 세션
아동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주로 회색, 검은색을 사용하며, 작품 속 인물이 얼굴 없이 표현됨.
진행된 기법: '가족화(Family Drawing)'
- 아동에게 "너의 가족을 그려볼래?"라고 요청.
- 아동은 부모가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그림을 그림.
- 이는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감정을 반영한 것.
② 중기 치료 과정
치료 과정에서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보다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정서적 안정을 찾도록 유도했다.
진행된 기법: '콜라주 기법(Collage Therapy)'
- 잡지, 색종이, 스티커 등을 이용하여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을 주제로 콜라주 제작.
- 처음에는 빈 공간이 많았지만, 치료가 진행될수록 점점 밝은 색이 늘어나고 다양한 요소가 추가됨.
③ 치료 결과 및 변화
- 아동은 치료가 진행될수록 부모의 이혼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됨.
- 콜라주 활동을 통해 자신의 행복한 기억을 회상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함.
4. 결론
미술치료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겪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 제시한 불안이 높은 아동, 공격성이 강한 아동, 외상 경험이 있는 아동의 사례는 각각의 상황에서 미술치료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미술치료는 단순한 그림 그리기가 아니라,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상담자는 아동의 작품을 분석하고, 적절한 치료 기법을 선택하여 아동이 내면의 갈등을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미술치료를 통한 아동 상담의 실제적 적용과 효과를 구체적으로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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